오늘은 손가락 저림 원인과 치료방법을 조사해보았어요. 제가 요즘 가장 관심있는 질환인데요. 손가락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다양합니다.

 손가락 저림 원인 으로는 일반적으로 커다랗게 두 가지로 볼 수 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경추디스크로 인해 손가락 저림이 발생한다는 것이구요. 두번째로는 지금 제가 극심하게 겪고 있는 손목터널증후군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차례대로 다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손가락 저림 원인으로 ‘경추 디스크’를 볼게요. ‘경추디스크’라고 하는 목디스크 때문에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원판에서 ‘수핵’이 돌출되면 손가락 저림이 발생할 수 있구요. 수핵이 밀고나와 신경근을 압박하고 압박된 신경근에 신경염이 생기면 이 신경근과 이어진 근육군, 인대에 통증 또는 저림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두번째 손목터널증후군을 보시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 정중신경포착증후군 모두 손목터널에서 정중신격이 압박당하면 정중신경이 지배하고 있는 조직에서 통증과 저림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해서 손목만 아픈 질환이 아니랍니다.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손가락과 손바닥에서 흔하게 통증과 저림 현상이 나타나구요. 주로 손가락 끝이 잘때 더 심하게 저립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가락과 손목을 주로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자주 발생하지요. 저도 그 경우이구요. 횡수근인대나 다른 주변조직이 부으면서 염증으로 정중신경을 누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저림 원인 인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처음에는 손가락끝만 저리지만 시간이 갈 수록 손가락 전체로 내려오게 된답니다.  손목인대인 황수근인대가 두꺼워져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거나 신경주위의 염증으로 말초신경염이 생겨서 손가락저림이 더 심해집니다.  이럴 경우 손가락 저림 치료방법은 손목 인대를 잘라 압력을 줄이는 수술처치를 해 주시는데요. 연구논문을 보면 손가락 저림 증상은 수술로 인해 없어지지만 인대를 잘랐기때문에 근력이 완벽하게 회복되지 않았다고 쓰여져 있습니다.
 
 
 
 
 
 
 
 
 수술하게 되시면 3주에서 한달 이상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고 근력이 제대로 돌아오려면 더 많은 기간이 필요해요. 그리고 흉터도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런 수술까지 필요한 정도는 아니라서 한방의 힘을 한번 빌려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손가락 저림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소상히 알아보았습니다. 제 손목은 제가 지켜야지요. 앞으로 평소에 중간중간 손목도 털어주고 휴식도 잠시잠깐씩 취해줘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