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리가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보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그 양이 쌀보다 3배나 많다고 하니 보리를 먹으면 대장기능이 엄청 활발해지겠어요.
서양에서는 보리를 밀과 같이 넣어서 껍질째로 빻아내어 빵을 만들어 드시는 일이 늘고있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채소 종류도 많고 많이 먹는편이지만 서양은 그렇지 못해서 밀이나 보리 속의 섬유질을 섭위하기 위해서랍니다.
보리가루 효능에는 어떤 것이 더 있는지 볼게요. 위에서 식이섬유 함유로 대장기능을 좋게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대장기능이 활발해지니까 변비에도 효과적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답니다.
맥아는 보리 발아씨앗을 말린 것이고 한방약재로 사용되는데요. 맥아가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위를 편하게 해주기때문에 설사병에도 좋고 식체에도 좋아요.
한마디로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보리가루 효능이네요. 소변도 잘나오게 촉진해주고 수종도 다스려줍니다.
보리가루 효능 보기위해서 어떻게 드시면 좋은지 볼게요. 보리껍질은 제거해주시고 약간 구워서 사용해요. 보리만으로 보리밥을 짓는 것은 아니구요. 대부분 보리와 쌀의 비율 3대 7 정도로 혼식을 해요. 보리만 하면 맛이 없거든요.
보리는 미숫가루를 만들어 드셔도 좋고 보릿가루로 만들어드시면 소화가 아주 잘 되실거에요. 보리가 원료인 식품에 맥주가 속한다는 것은 알았는데 식혜에도 들어가고 엿기름의 원료라고 합니다.
성분을 보면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지방, 철, 인, 회분, 비타민 B1, B2가 함유되어 있지만 비타민C는 들어있지않아요.
보리에 함유된 단백질은 프로라민에 속한 호르데인이고 트립토판은 밀, 쌀에 비해 많이 들어잇어요. 리
신은 적어요. 비타민B 복합체가 배유부에 들어있는데 보리쌀의 소화, 맛 때문에 납작보리로 만들면 줄어든답니다.
보리가루 효능을 보셨는데 주의하셔야 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보리의 유독성분이 대부분 껍질에 있어서 도정한 보리를 사용하면 괜찮구요. 맥아가 모유를 말리기때문에 산모는 안 드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평소 몸이 차고 잘 체하고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이 많은 양을 드시지 않아야 해요.
이렇게 보리가루 효능과 주의할 점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